본문으로 바로가기

지효
지효

지효는 설계 일을 하는 집안에서 자라나, JYP에서 2005년부터 2015년까지 10년간 연습생 생활을 한 뒤, 걸그룹 '트와이스'로 데뷔하게 되었고, 현재는 데뷔한 지 8년 만에 솔로 앨범을 발표하면서 솔로 가수로 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트와이스 지효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지효-움짤

목차
  1. 지효 프로필(나이, 키, mbti, 인스타...)
  2. 지효 집안, 어린시절과 JYP 연습생 시절 
  3. 지효 트와이스 데뷔 및 솔로 가수 활동
  4. 지효 집(나혼자산다), 이상형, 레전드 몸매, 취미 및 특기

1. 지효 프로필(나이, 키, mbti, 인스타...)

먼저 지효는 1997년 고향 경기도 구리시 수택동에서 3녀 중 장녀로 태어나, 2015년 걸그룹 '트와이스'로 데뷔하여, 그간 '치얼업', 'set me free(셋 미 프리)' 외 여러 노래들을 불러왔으며, 최근에는 데뷔 8년 만에 솔로 앨범 'ZONE(타이틀 Killin' me good)'을 발표한 가수로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효-프로필-사진

지효
본명 박지효(개명 전 박지수)
생년월일 1997년 2월 1일
나이 만 26세
160cm
혈액형 O형
학력 청담고등학교
가족 부모님, 여동생 이하음(배우 데뷔 예정), 박서연
MBTI ESFP
인스타 _zyozyo

2. 지효 집안, 어린시절과 JYP 연습생 시절 

우선 지효는 어린시절 생후 21개월일 때, 예능 '호기심 천국'에 부모님과 함께 출연했고, 2004년 부모님에 의해 '제1회 쥬니어 네이버 아역스타 선발대회'에 출전하여 2등을 차지하게 된 것을 계기로 2005년 7월에 JYP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참고로 지효 집안은 아버지가 설계 일을 하고 있는 집안이기도 하지만, 딸이 3명이나 있는 딸부잣집으로 첫째 지효는 가수로 활동하고 있고, 2002년생의 둘째 딸 이하음(본명 박지영)은 2023년도에 배우로 데뷔할 예정이며, 막내딸 박서연은 2008년생으로 지효와 나이차 12살로 띠동갑이라고 합니다.

 

지효-어린시절
지효-어렸을때-사진

아무튼 지효는 2005년 7월부터 JYP 소속으로 가수 연습생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고, 연습생 시절 'tn(티엔)', '리복' 광고 모델로 출연하기도 하는 등 연습생 생활을 보냈으며, 2014년에는 데뷔 프로젝트 중 '6MIX(식스믹스)'의 멤버로 '트와이스' 멤버 둘 중에선 나연, 정연과 함께 데뷔를 앞두게 되는데요.

 

다만 2014년에 세월호 사고가 터지게 되면서 걸그룹을 데뷔시킬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게 되자, 데뷔를 연기 하게 되었으나, 얼마 후 '식스믹스'로 데뷔 예정이었던 멤버 중 한 명(세실리아)이 퇴사하여 또다시 데뷔 연기를 하게 됩니다.

지효-식스믹스-데뷔-멤버
지효 <식스믹스>
지효-식스틴
지효 <식스틴>

한 명(세실리아)이 퇴사하게 되자, 당시 일본 데뷔 팀에 있던 사나를 데려오게 되면서 해결이 되는 줄 알았으나, '식스믹스'에서 리더였던 'LENA'가 JYP 계약 만료 후 재계약하지 않으면서 결국 또 데뷔가 연기되면서 데뷔가 무기한으로 연기가 되는데요.

 

당시 지효는 이미 10년 동안이나 연습생 생활을 해왔기 때문에 다른 진로를 발견하지 못했고, 데뷔가 무기한 연기가 되자 스트레스로 인해 폭식을 하기도 했는데요. 그러던 이때 걸그룹 '트와이스' 멤버를 뽑기 위한 오디션 프로그램 '식스틴'이 열리면서 '식스틴'에 참가를 하게 됩니다.(이때까지 개명 전 이름 박지수였지만, 식스틴 시작 전에 현재 본명 박지효로 개명함)

 

지효-사진
지효-트와이스-무대

3. 지효 트와이스 데뷔 및 솔로 가수 활동

'식스틴'에 참가한 지효는 결국 트와이스의 멤버로 최종 확정이 되었고, 2005년부터 2015년 10월까지 총 10년이라는 기간동안 연습생 생활을 보내고 나서야, 2015년 걸그룹 '트와이스(TWICE)'로 데뷔를 하게 됩니다.

 

여담으로 식스틴이 막 끝난 당시 지효는 멤버들과 함께 박진영의 식사 자리에서 리더를 투표로 선정하기로 했는데, 이때 지효가 가장 많은 표를 얻어 팀의 리더로 되었으며, 나이로는 팀의 중간 나이이지만, 리더로서 언니, 친구, 동생들을 잘 이끌어 가게 되죠.

지효-사진
지효-솔로-가수-데뷔

아무튼 지효는 트와이스 데뷔곡 '우아하게(OOH-AHH하게)'로 가수 활동을 시작하여, '치얼업', '예스 올 예스' 외 여러 노래들로 큰 인기를 받았고, 얼마 전 2023년 3월에도 미니 12집 타이틀곡 'set me free(셋 미 프리)'노래를 발표하며 꾸준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최근에 지효는 2015년에 걸그룹 가수로 데뷔하여 8년 만인 2023년 8월 18일에 첫 미니 앨범 'ZONE'을 발매하면서 솔로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번 지효의 솔로 앨범 'ZONE'은 지효의 'Z'와 영단어 'ONE'을 결합한 것으로 지효의 첫 번째이자 온전한 하나의 작품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타이틀곡은 'Killin' Me Good'입니다.

 

지효-사진
지효-사진

이러한 지효는 회사에 들어온 지 19년 만에 솔로 앨범을 발표하면서 솔로 가수로 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중 입니다.

 

트와이스-지효-집
지효-주량

4. 지효 집(나혼자산다), 이상형, 레전드 몸매, 취미 및 특기

한편 지효는 6년 동안의 숙소 생활 이후 헌재 독립 2년 차로 최근 예능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하여 지효가 살고 있는 집 공개를 비롯해 낮술 및 깡소주를 마시는 등 일상생활을 공개하였습니다.

 

참고로 지효 주량은 컨디션이 좋을 때는 소주 세 병도 거뜬하다고 하며, 2023년부터는 주량이 조금 줄어 현재는 많이 먹으면 기본 한병 반에서 두병을 먹었으나 평균적으로 소주 한 병 정도라고 합니다.

지효-사진
지효-사진

그 외에 지효의 이상형으로는 배우 조진웅처럼 듬직한 사람을 이상형으로 생각하는 편이고, 지효 실물을 카메라가 담지 못한다는 말이 있으며, 심지어 성형외과 의사가 선정한 미인 걸그룹 멤버로도 선정되기도 했을 정도로 뛰어난 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얼굴뿐만 아니라 지효 몸매 또한 다른 멤버들에 비해 서구적인 편으로 비록 키는 작은 편이나, 들어갈 곳은 들어가고 부각돼야 할 곳은 부각된 아주 아름다운 밸런스를 가진 글래머 몸매(레전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효-사진지효-사진
지효-사진지효-사진

끝으로 지효의 취미는 연습생 때부터 좋아하기 시작한 웹툰 보는 것부터 시작하여, 웹 서핑, 산책, 자전거 타기, 드라마 보기가 있으며, 특기는 트로트라고 하네요.(지효는 강다니엘과 2014년에 공개열애를 하였지만, 1년 3개월 만인 2015년에 결별하기도 했음)

 

여기까지 가수 지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