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우
연우

연우는 PD 및 촬영감독 집안에서 자라나 학창 시절부터 인기가 많았었고, 아이돌 '모모랜드'로 데뷔하게 되었지만 3년 뒤 탈퇴(왕따설) 후 연기자로 전향했으며, 차근히 드라마에 출연하면서 작품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배우 연우에 대해 모든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연우 프로필(나이, 키, mbti...)
  2. 연우 집안 및 학창시절(육상), 연습생 시절
  3. 연우 모모랜드 데뷔와 탈퇴 왕따 그리고 해체
  4. 연우 배우 전향 및 작품활동 근황
  5. 연우 게임, 비혼주의, 성격, 이민호

연우-인사하는-움짤

1. 연우 프로필(나이, 키, mbti...)

먼저 연우는 1996년 고향 충청북도 충주시 주덕읍에서 2녀 중 막내로 태어나, 2016년 걸그룹 '모모랜드'를 통해 데뷔했지만 연기자로 전향 후, 그간 드라마 '쌉니다 천리마마트', '금수저' 외 몇몇 작품에 출연해 왔으며, 최근에는 드라마 '넘버스:빌딩숲의 감시자들'에 출연하고 있는 배우로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우-프로필-사진

연우
본명 이다빈
생년월일 1996년 8월 1일
나이 만 26세
170cm
몸무게 49kg
혈액형 B형
가족 아버지 이경배, 어머니, 언니
학력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연기예술과
MBTI INFJ, ISTJ
인스타 chloelxxlxx

2. 연우 집안 및 학창시절(육상), 연습생 시절

우선 어린시절 연우는 아버지의 영향으로 영화를 자주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연기에 관심을 가졌고, 배우라는 직업을 자세히 알지는 몰했지만, 단순히 연기가 하고 싶은 마음에 배우를 꿈꾸며 자라게 되는데요.

 

참고로 연우 집안은 PD 및 촬영감독, 미술 집안으로 아버지가 ‘풍도’, ‘코리언지오그래픽’ 등 자연과 환경을 다룬 다큐멘터리를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PD이자 촬영감독 이경배이며, 어머니는 미술을 전공했습니다.

 

연우-아버지-이경배
연우-아버지-이경배
연우-학창시절-육상선수

연우는 일찍부터 배우를 꿈 꾸기도 했었지만 운동신경이 좋아 학창시절 충청북도 음성군 대표로 도대회에 단거리와 높이뛰기 종목으로 출전하는 등 육상선수로도 활동했었습니다.

 

그렇지만 배우의 꿈을 위해 중학교 졸업 후 서울공연예고 연기예술과로 진학하게 되죠. 그렇게 예고로 진학한 연우는 다른 반에서 연우를 보기 위해 찾아왔을 정도로 얼굴이 예뻤었기에 고등학생 때부터 여러 기획사로부터 캐스팅 제의를 많이 받게 되는데요.

그중에서 기획사를 하나 선택하여 배우 연습생 생활을 시작하였고, 이때 회사로부터 "너는 지금부터 연우다"라며 본명 이다빈 대신 활동명 연우를 만들어주게 됩니다.

 

여담이지만 자신의 이름 연우를 검색할 때마다 동명의 주식회사 정보가 나와, 예명을 바꿀까도 생각해 본 적이 있다고 합니다.

 

연우-학교-졸업사진
연우-사진

여하튼 배우 연습생 생활을 시작했지만, 그 기획사에서 나오게 되었고, 그 다음 기획사에 들어가 배우 연습생 생활을 이어 가려고 했으나, 아이돌 제안이 들어와 어린 나이에 하나라도 더 배워보자는 마음에 가수 아이돌 연습생 생활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연우-모모랜드-활동-사진
연우-모모랜드-레전드-사진

3. 연우 모모랜드 데뷔와 탈퇴 왕따 그리고 해체(레전드)

그렇게 연우는 아이돌 연습생 생활을 보낸 뒤, 2016년에 걸그룹 '모모랜드'로 데뷔를 하게 됩니다. 데뷔곡 '짠쿵쾅'을 시작으로 '뿜뿜', '뱀' 외 여러 노래들로 많은 사랑을 받으며 인기 걸그룹으로 활동을 이어 가게 되는데요.

 

특히 '모모랜드'에서 연우는 노래 및 춤 실력도 좋지만, 그중에서도 비주얼 적으로 크게 주목을 받게 됩니다. 얼굴도 얼굴이지만 넓은 골반과 날씬한 허리로 뛰어난 레전드 몸매까지 가지고 있던 탓에 큰 인기를 받고 있었죠.

하지만 2019년 6월에 연우가 공황장애 문제로 한 달 정도 '모모랜드' 활동에서 빠지게 되었는데, 이때 '모모랜드' 팬카페에 연우가 쓴 글이 대부분 삭제, 연우의 친구가 자신의 인스타에 연우와 함께 찍은 사진과 함께 "연우 아니곧다빈이"라는 글을 남기면서부터 모모랜드 연우 탈퇴설이 돌기 시작하게 됩니다.

 

탈퇴설이 돌자 연우가 사실무근이라 부인하기도 했었으나, 결국 2019년 11월에 연우는 모모랜드 탈퇴를 발표하게 됩니다.

 

연우-사진
연우-모모랜드-왕따
연우-모모랜드-왕따설

그렇게 탈퇴 후 배우로 전향하여 연기 활동을 하고 있던 중 2020년에 AOA 지민 권민아 괴롭힘 논란 사건이 세상에 알려진 이후 2020년 7월에 연우가 모모랜드를 탈퇴하고 배우로 전향한 것이 자신의 의지가 아니라는 내용이 담긴 글을 남기게 되는데요.

 

그러자 이때부터 '모모랜드 연우 왕따' 아니냐는 식의 글이 팬들사이에 올라오기 시작했고, 파장이 커지기 시작하자 연우는 크게 공론화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듯이 자신이 쓴 글은 고충을 토로하기 위해 쓴 것뿐이라며 해명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2021년 3월에 연우가 인스타그램을 통해 "미워하고 많이 원망했었다"라는 내용의 책 구절을 찍어 올리게 되면서 다시 모모랜드 연우 왕따설이 팬들 사이에서 제기되었고, 실제 팬들이 그간 연우가 모모랜드로 활동할 때 멤버들 간의 어울리지 못하는 모습들을 사진 및 영상들로 제기하며 연우 왕따에 대해 글을 작성하기도 했었죠.

 

이렇게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걸그룹 '모모랜드'는 2023년 1월 27일에 계약이 종료되면서 해체를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연우-드라마-쌉니다 천리마마트
연우 <드라마-쌉니다 천리마마트>
연우-유튜브-삭제전-캡처
연우-연기상-수상

4. 연우 배우 전향 및 작품활동 근황

아무튼 연우는 2019년 11월에 모모랜드 탈퇴 후 연기자로 전향하게 되었고, 소속사 변동 없이 드라마 '쌉니다 천리마마트'를 시작으로 배우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광고

드라마 '터치', '라이브온' 외 차근히 작품에 출연하면서 필모그래피를 쌓아갔었지만, 소속사의 다소 홍보 활동이 부족했기 때문인지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으며, 심지어 연우가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으나 소속사에서 사용을 못하게 막게 되면서 유튜브까지 삭제하게 됩니다.

연우-드라마-금수저
연우 <드라마-금수저>
연우-드라마-넘버스
연우 <드라마-넘버스 빌딩숲의 감시자들>

이처럼 크게 두각을 나타내지 못한채 활동을 이어 가던 연우는 2022년 1월에 소속사 MLD를 떠나 현재 소속사 9아토엔터테인먼트로 이적한 뒤로, 드라마 '금수저'에 출연하더니, 최근에는 드라마 '넘버스 : 빌딩숲의 감시자들'에서 진연아 역할로 작품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중입니다.

 

연우-사진
연우-게임-시간
연우-게임

5. 연우 게임, 비혼주의, 성격, 이민호

한편 연기 활동 외에 연우는 게임을 좋아해 집에서 게임을 주로 하는 편이라고 하는데요. 주로 했던 게임은 오버워치, 롤, 배틀그라운드와 닌텐도 스위치 게임도 즐겨하며, 많이 할 때는 하루에 8~9시간씩 게임을 했던 적이 있다고 합니다.

 

다만 이렇게 게임을 좋아하는 연우가 2021년 8월에 게임으로 친해진 배우 이민호와 열애설이 난 적이 있었는데요. 이에 대해 연우는 게임을 통해 친해진 것은 맞지만 열애 사실은 아니라고 해명한 적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연우의 이상형으로는 티는 많이 안 나지만 자신을 정말 많이 사랑해 주는 사람이 좋아한다고 하며, 예능 '아는형님'에서 독신주의자라고 밝혔었지만, 사실은 비혼주의자가 예능의 재미를 위한 대본이었다고 합니다.

 

끝으로 모모랜드 활동 때부터 비주얼적으로 시크해 보여 차가운 성격으로 보였지만, 사실은 쾌활하고 엉뚱한 면이 있는 4차원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당시 소속사에서 이미지 메이킹을 위해 본래 성격을 숨기며 활동해 왔다고 합니다.

 

연우-사진연우-사진
연우-사진연우-사진

여기까지 배우 연우(이다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