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환은 연극배우 집안에서 자라나, 19살에 연기를 배우기 시작해 1년 재수를 한 뒤 단국대에 들어갔고, 신인시절부터 지금까지 술과 라면을 먹지 않을 정도로 자기 관리가 철저하며, 군대를 다녀온 2022년부터 다시 작품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배우 우도환에 대해 알아도록 했습니다.
목차
- 우도환 프로필
- 우도환 집안과 재수 후 단국대
- 우도환 드라마, 영화와 군대
- 우도환 자기관리(복근)와 작품활동 근황
- 우도환 집과 이상형, 결혼
1. 우도환 프로필
먼저 우도환은 1992년 고향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에서 1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나, 2011년 드라마 '왔어 왔어 제대로 왔어'를 통해 데뷔한 인물로서 드라마 '구해줘', '조선변호사' 외 여러 작품에 출연해 왔으며, 최근에는 넷플릭스 '사냥개들'에 출연하고 있는 배우로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도환
- 생년월일 - 1992년 7월 12일
- 나이 - 만 30세
- 키 - 180cm, 몸무게 - 65kg, 혈액형 - B형
- 학력 - 단국대학교 공연영화학부 연극전공 12학번
- 가족 - 부모님, 여동생(1994년생)
- MBTI - ENFJ(ESFJ)
- 종교 - 개신교
- 인스타 - wdohwan
2. 우도환 집안과 재수 후 단국대
우선 어린시절 우도환은 "빛이 나는 쪽으로 노를 저어서 가라"는 뜻을 가진 이름으로 태어나, 초등학생 때는 축구선수, 중학생 때는 체육선생님, 고등학생 때는 파일럿 등 여러 꿈을 가졌으며, 궁금한 것이 많아하고 싶은 건 꼭 해야 했던 학생이었는데요.
참고로 우도환 집안은 연기자로 집안으로 아버지가 결혼하기 전 나이 27살까지 연극배우로 활동했었지만, 생게를 위해 연극을 그만두었다고 하는데요. 배우로서 꿈을 펼치지 못했기 때문인지 아버지는 아들 우도환에게 연기를 해보는 것이 어떻겠냐며 권유를 하였고, 고등학교 갈 때에도 "예고에 진학하는 것이 어떻겠냐"며 먼저 연기를 권하곤 했다고 합니다.
아무튼 우도환은 아버지의 연기 권유에도 잘 할 자신이 없는 것과 연예인이 된다는 것이 부끄러워 연기 쪽으로는 생각을 하지 않았었으나, 고등학생 때 드라마 '추노'에서 배우 장혁의 연기를 보고 나서 배우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그리하여 우도환은 나이 19살 고등학교 3학년이 되기 직전 겨울방학 때 연극영화과 진학을 준비하기 위해 연기를 배우기 시작하였고, 원하는 대학에 가지 못해 1년 재수를 한 끝에 2012년 단국대 공연영화학부 연극전공에 수석으로 입학하게 됩니다.
3. 우도환 드라마. 영화와 군대
단국대에 진학 후 우도환은 나이 23살까지 작은 규모의 회사에서 계약서 없이 소속되어 있던 상태로 오디션을 보러 다녔고, 그 기간에 우도환은 2011년 드라마 '왔어 왔어 제대로 왔어'(재수했던 시기에 촬영), 2012년 드라마 '닥치고 꽃미남 밴드', 2013년 영화 '가자 장미여관으로'에 출연하면서 연기 경험을 쌓아가게 되는데요.
그러던 중 어썸이엔티 대표와 미팅을 하고 1년 정도 연습실에 나가 연기 지도를 받은 뒤, 소속사와 정식계약을 하게 되었으며, 나이 25살 때 영화 '마스터' 오디션에 합격하고 2016년에 영화 '마스터'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 후 우도환은 드라마 '구해줘'에서 석동철 캐릭터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더니, 드라마 '위대한 유혹자', '나의 나라', 영화 '사자' 외 여러 작품에 출연하면서 필모그래피를 쌓아갔고, 2020년에 드라마 '더 킹 영원의 군주'를 끝으로 우도환은 2020년 7월에 군대를 가게 되는데요.
운전병으로 군생활 보냈던 우도환은 2022년 1월에 군대 전역을 하게 되었고, 군대 다녀온 후 영화 '멍뭉이'와 드라마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 2'에 특별출연과 얼마 전에 드라마 '조선변호사'에서 강한수 캐릭터로 출연했었는데요.
다만 드라마 '조선변호사'는 우도환이 군대 제대 후 3년 만에 복귀한 작품이라 애정이 많았던 이유로 드라마를 시청해주신 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으로 본인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조선변호사' 종영소감과 함께 비하인드 사진과 미공개 영상을 공개했는데요.
제작사와 상대 배우 김지연(우주소녀 보나)의 합의하에 올렸음에도 논란이 일어나자 우도환은 "합의하에 올렸다. 합의가 없었다면 미공개 장면을 갖고 있는 것조차 불가능한 일, 드라마를 좋아해 주시는 팬들이 많아서 올린 것이고 다른 의도는 없었다"라는 이야기와 함께 해당 게시물을 삭제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4. 우도환 자기관리(복근)와 작품활동 근황
참고로 우도환은 활동량이 없으면 하루에 한 끼 먹으며, 무명시절부터 10년이 넘도록 언제 있을지 모르는 오디션 기회를 잡기 위해 지금까지 술과 라면을 먹지 않았을 정도로 자기 관리를 오랫동안 유지해 왔다고 합니다.
웬만해서는 자기관리를 위해 염분을 안 먹으려고 한다고 하며, 군대에서 훈련할 때 딱 한 번만 라면을 먹었다고 하네요. 이러한 관리로 몸이 좋아 우도환은 복근까지 선명하나, 오히려 복근이 너무 선명하여 드라마 '조선변호사에서 강한수 역할과 어울리지 않아 CG로 복근을 지웠다고 합니다.
아무튼 우도환은 최근 넷플릭스 '사냥개들'에서 김건우 역할로 출연하면서 작품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중이며, 그 외에도 넷플릭스 드라마 '미스터 플랑크톤(mr. 플랑크톤)'에서 해조 역할로 출연을 앞두고 있는 중입니다.
5. 우도환 집과 이상형, 결혼
한편 우도환이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하여 공개한 집은 서울 성동구 금호동에 위치한 아파트(래미안 하이리버)라고 하며, 평수는 34평에 집값 가격은 11~12억 원 정도라고 합니다.
그 외에 우도환의 이상형은 그때그때 만나는 사람이 이상형이 되는 편이고, 연애를 진득하게 하는 스타일인데 코드가 잘 맞는지가 중요하며, 연상도 상관없이 서로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내 편이 돼 줄 수 있는, 함께 늙어 갈 수 있는 사람을 빨리 만나고 싶어 한다고 하네요. 더불어 결혼도 염두한 부분이기에 되도록이면 빨리 만나고 싶어 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배우 우도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정보가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