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오리온제과 쪽에서 일을 하셨던 아버지에게서 태어나, 웹툰 작가 '이말년'으로 활동하기 시작했고, 인터뷰를 통해 만나게 된 부인 김나영과 결혼하여 딸 쏘영이와 함께 생활하고 있으며, 이제는 스트리머 '침착맨'으로 더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이말년(침착맨).
최근 방송에 출연하면서 주목되고 있어 웹툰 작가 이말년이자 스트리머 침착맨의 모든 부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 이말년(침착맨) 프로필
- 과거 집안과 대학 생활 및 대학교 억지로 졸업한 이유
- 한 달에 50만 원 웹툰작가 데뷔 그리고 네이버 웹툰 전속 작가
- 이말년(침착맨) 아내(부인) 김나영과 결혼 스토리
- 웹툰 작가 '이말년'보다 스트리머 '침착맨'으로 주목받는 중
1. 이말년(침착맨) 프로필
먼저 이말년(침착맨)은 1983년 고향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경원동에서 태어나, 2009년부터 본격적인 웹툰 작가로서 활동을 시작하여, 그동안 '이말년씨리즈', '이말년 서유기' 외에 여러 작품을 써내려 왔었지만, 최근에는 활동명 '침착맨'으로 인터넷 방송을 주력으로 활동하고 있는 웹툰 작가이자 스트리머로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말년(침착맨)
본명 - 이병건
생년월일 - 1983년 12월 5일
나이 - 만 38세
키 - 179cm, 몸무게 - 83kg, 혈액형 - A형
학력 - 건국대학교 충주캠퍼스 시각디자인과
가족 - 아내(부인) 김나영, 딸 이소영(2012년생), 동생 이세화
그 외에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 사용함.
2. 과거 집안과 대학 생활 및 대학교 억지로 졸업한 이유
어릴 적 이말년은 과거 오리온제과에 재직했었지만 현재는 중소기업 '씨알푸드'에서 근무하고 있는 아버지 이재홍과 어머니 유정원에게서 할아버지가 작명소에서 받아온 '병건'과 '왕건' 두 개의 이름 중 '이병건'으로 태어나 어린 시절에는 상상과 달리 활발하지 않고, 조용하고, 튀지 않는 성격으로 성장하게 되는데요.
아람단 활동을 하며, 아람단 캠핑 중 바지에 똥을 지리기도 하며, 이리동 국민학교를 다녔던 초등학교(국민학교) 4학년 때 경기도 안산으로 이사하게 되면서 고잔군민학교로 전학가게 되었고, 그 뒤로 성포중학교, 안산동산고등학교에서 학창 시절을 보내면서 꽤나 공부를 못하지 않는 학생이었다고 합니다.
그런 이말년은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미대에 가기 위해서 미술학원을 다니기 시작했으나, 홍익대학교 미대가 아닌 수능 점수로 메꿔서 가게 된 건국대 시각디자인학과로 입학을 하게 되는데요. 그나마 학과 수석 입학으로 인해 3년간 장학금을 보장받는 조건으로 입학하게 됩니다.
그런데 '광고학 개론', '편집 디자인', '컴퓨터 편집' 등등 막상 대하게 들어가 보니 그림 그리는 수업보다는 이론 공부만 배워갔고, 이에 이말년은 선배들에게 "여기 그림 그리는 학과 아니었어요?"라는 질문을 했었으나 돌아오는 것은 "어, 휴학을 하고 재수를 하던가, 정 마음에 안 들면 자퇴를 하던가"라는 답변뿐이었습니다.
과가 마음에 들지 않아 학교 수업은 점점 흥미를 잃어갔지만, 추후 이말년은 3년간의 장학금을 받기 위해 억지로 다녔으나 학점 3.5를 넘어야 주어지는 장학금마저도 성적이 되지 않아 전체 6학기 중 3학기만 등록금 면제를 받게 되었죠. 여담으로 학교를 다닐 당시 학교 과제로 만든 단편 영화에 출연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아무튼 마음에 들지 않았던 대학 생활 중 이말년은 "공장 들어가라"는 어머니 말과 "일단 졸업은 하고 결정해라"는 아버지의 말 중에 아버지의 말을 선택한 뒤, 군대를 갔다가 2005년 2학기에 복학했으나, 군대를 다녀오면 정신 차릴 줄 알았던 생각과 달리 여전히 공부가 재미없어 2006년에 휴학을 선택하게 됩니다.
휴학을 결정하였으나, 별다른 생활을 보내지 않은 채 1년 휴학을 마치고 4학년 1학기로 복학하였고, 당시 지도 교수에게 또다시 "휴학해라. 네 실력 갖고는 졸업 못한다. 미술 학원 1년쯤 다니 고 복학해서 졸업 작품 내라." 휴학을 권유받았으나, 지도 교수의 말과는 반대로 학교 다니기 싫었던 이말년은 오히려 열심히 노력해서 졸업 작품전에 통과하는 것으로 학교를 벗어나게 되는데요.
3. 한 달에 50만 원 웹툰 작가 데뷔 그리고 네이버 웹툰 전속 작가
다만 대학교 졸업 작품을 끝나고 여유가 있었던 이말년은 4학년 2학기 때 '카툰 연재 갤러리'에 조금씩 단편을 올리기 시작했고, 처음에는 반응이 없었으나 이말년 시리즈 단편 '불타는 버스'에서 큰 반응을 얻게 되면서, 이때부터 단편들을 묶어 '이말년 씨리즈'라는 타이틀을 붙이며 업로드하게 됩니다. (이말년 뜻은 항상 말년병장처럼 살고 싶은 마음에 지은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여기저기서 반응이 좋았던 탓에 '야후'에서 제의를 받게 되는데요. 당시 대학 4학년 2학기에 취업 준비도 전혀 안되었던 이말년은 제의를 받아들이면서,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야후! 카툰세상'에서 '이말년 씨리즈' 연재하며 웹툰 작가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참고로 '야후! 카툰세상'을 먹였을 정도로 큰 인기를 받았었지만 당시 이말년의 페이는 한 달에 50만 원 정도를 받았을 정도로 페이가 높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웹툰으로 번 돈으로는 생활이 되지 않고, 무엇보다 가족들에게 '따로 살더라도, 이걸로 먹고살 수 있다' 이런 모습을 보여줘야 가족들이 인정할 것 같은 마음에 밤에 DVD방을 했었다고 합니다.
아무튼 '야후'에서 웹툰을 연재하던 시절 가족들로부터 "1년만 해보고 그만해라", "그냥 경험으로 삼아라"는 말을 들었으나, 연재를 하다 보니 2010년 12월 이후로 운이 좋게 네이버 웹툰으로 넘어가는 계기가 마련이 되면서 '야후'가 아닌 '네이버 웹툰' 전속 작가로 발돋움하게 되죠.
4. 이말년(침착맨) 아내(부인) 김나영과 결혼 스토리
한편 이 시기에 이말년은 한 잡지사와 인터뷰를 하게 되는데요. 이때 인터뷰를 하로 찾아왔던 사람은 현재 이말년 부인(아내) 김나영. 당시 이말년 아내(부인) 김나영은 홍익대학교 출신의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 겸 작가로 잡지에 글을 기고하고 있었는데, 이말년과의 인터뷰도 잡지사로부터 의뢰를 받아 만남이 이루어졌던 것이었습니다.
1살 연상인 이말년 부인(아내) 김나영은 인터뷰를 통해 만나게 된 이말년에게 호감을 가지게 되었고, 오히려 부인(아내) 김나영이 이말년에게 적극적으로 대시하며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말년이 '기안 84'와 서울에 있는 집에서 동거를 하게 되었는데, 때마침 집이 김나영 집 부근이었고, 두 사람은 점점 가까워지더니 연인관계로 발전한 지 1년 만에 2011년 11월에 결혼을 하게 되죠.
참고로 이말년 아내(부인) 김나영은 1살 연상이며, 2006년에는 본인의 일러스트 티셔츠 브랜드 'musee'를 판매, 2009년에는 개인전, 2010년에는 단체전을 열었을 정도로 다양하게 활동했었으며, 일러스트 강사로도 일을 해왔었으나, 2012년 이말년 딸 이소영(별명 쏘영)을 출산한 뒤로는 육아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5. 웹툰작가 '이말년'보다 스트리머 '침착맨'으로 주목받는 중
아무튼 흑백 배경에 붓펜으로 대충 휘갈겨 그린 듯한 그림체와 병맛이 큰 특징인 이말년의 만화(웹툰)는 네이버 전속 작가가 된 이후로도 '이말년 서유기', '이말년 씨리즈' 외에 작품을 연재하며, 웹툰 작가로 활동 활동해왔으나, 어느 순간부터 예전의 명성에 비해 이말년의 만화에 대한 인기는 사그라들게 됩니다.
그 대신 이제는 만화가 '이말년'보다는 "운빨이 난무하는 하스스톤, 조금 더 침착한 자가 승리한다."라는 뜻인 스트리머 '침착맨'으로 더욱더 많은 인기를 받고 있는데요. 사실 이말년이 인터넷 방송을 시작한 이유는 웹툰을 그리다가 쉬기 위한 마음과 '하스스톤' 게임을 조금 더 재미있게 하는 방법을 찾다가 사람들하고 얘기하면서 하면 재밌을 것 같다는 취미 형식으로 방송을 시작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다음팟'에서 방송을 하다가 '아프리카 TV'로 넘어가 베스트 BJ로 활동했으나, 2015년 정식 계약을 맺고 '트위치'로 이적하여, 현재 트위치 파트너 스트리머로 '이말년'이 아닌 '침착맨'으로 인터넷 방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유튜브 채널 '침착맨', '침착맨 플러스', '침착맨 원본 박물관' 등 3개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8명의 유튜브 편집자, 2명의 외부 활동 매니저를 포함한 총 10명의 직원이 침착맨 콘텐츠를 위해 일을 하고 있다고 하며, 월에 50~60만 원을 받고 일했을 때에 비해 과거 '마리텔'방송에서 연봉이 억대라고 밝힌 부분, 자차 '쉐보레 말리부'와 '제네시스 G80' 그리고 이말년 집을 보았을 때 이말년 재산은 넘사로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과거에 금연을 하다가 강원랜드에서 소액을 롤렛으로 탕진하면서 자신의 모든 기운을 뿜어내기 위해 담배를 피우기도 했었는데요. 최근에는 '유퀴즈'에 출연하여 2022년 1월부터 현상금 1000만 원을 걸고, 다시 금연을 실시했다고 근황을 알렸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웹툰 작가 이말년이자 스트리머(인터넷 방송) 침착맨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