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과거 무역업을 했던 아버지로 인해 가족 모두 필리핀으로 이민 갔고, 필리핀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출연스타가 되었으며, 한국에서는 '2NE1'으로 데뷔해 큰 인기를 받았고, 이제는 YG를 떠나 새로운 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가수 산다라박.

 

최근 방송에 출연하면서 주목되고 있어 가수 산다라박의 모든 부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산다라박 프로필
  2. 과거 힘들었던 필리핀 이민 생활과 필리핀에서 연예인 데뷔
  3. '2NE1'으로 한국에서 데뷔 계기와 전성기(리즈)
  4. 해체와 유튜브 그리고 근황 및 집(38년 만에 독립)
  5. 이상형 및 과거 남자 친구와 비밀연애

1. 산다라박 프로필

먼저 산다라박은 1984년 고향 부산 부산진구에서 1남 2녀 중 장녀로 태어나, 2004년 필리핀 방송 '스타 서클 퀘스트'를 통해 데뷔한 인물로서 현재는 솔로 활동을 이어 가고 있지만, '2NE1'으로 큰 인기를 받으며 활동해온 가수로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산다라박

본명- 박산다라

생년월일 - 1984년 11월 12일

나이 - 만 37세

키 - 162cm, 몸무게 - 45~46kg, 혈액형 - A형

학력 - 파사이 충 후아 아카데미

가족 - 어머니, 여동생 박두라미, 남동생 천둥(엠블랙)

MBTI - INFJ

국적 - 한국

그 외에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DARA TV) 사용함.

2. 과거 힘들었던 필리핀 이민 생활과 필리핀에서 연예인 데뷔

먼저 산다라박은 무역업으로 일했던 아버지어머니에게서 태어나 초등학교 2학년 때 데뷔했던 가수 '서태지와 아이들'을 본 뒤로 연예인의 꿈을 가지게 되었지만, 3학년 때는 부산에서 대구로 이사 그리고 4학년 때는 아버지의 직업으로 인하여 모든 가족이 한국을 떠나 필리핀으로 이민을 가게 됩니다.

 

필리핀으로 이민을 가게 되면서 산다라박은 자연스럽게 연예인의 꿈을 접게 되었을뿐더러 초창기 필리핀 생활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여 힘든시기를 보내게 되는데요. 심지어 부모님을 포함한 3남매 모두 단칸방에서 지냈을 정도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필리핀의 언어 따갈로그와 영어를 잘 사용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산다라박은 학교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게 되었고, 결국 상처를 잘 받는 성격의 아이로 성장하게 되는데요. 그리하여 필리핀에서 산다라박의 유일한 즐거움이 바로 한국가요였었죠.

 

참고로 필리핀 말(따갈로그)와 영어 등 언어를 사용하지 못하여 애들이 놀리는 것이 싫었던 산다라박은 그때 이후로 말을 아예 하지 않았는데, 오죽했으면 나중에 친구들과 선생님들이 산다라박을 벙어리로 생각했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아무튼 한국 가요를 필리핀에서 듣던 산다라 박은 핑클, 이효리의 노래를 들으며 다시 막연하게 '가수'의 꿈을 가져가던 중 고등학교 행사에서 연예계 활동을 하던 친구로부터 필리핀 방송국 'ABS-CBN'의 '스타 서클 퀘스트'라고 하는 서바이벌 오디션에 응시해 볼 것을 권유받게 되는데요.

이를 계기로 산다라박은 '스타 서클 퀘스트'에 참여하기 위해 오디션을 준비하여, 2004년 '스타 서클 퀘스트' 필리핀 오디션 프로그램에 참여했지만, 포기하고 싶은 마음에 하루에도 수십 번 들었고, 심지어 힘든 마음에 촬영 중에 울음을 터트리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끝까지 버텨가더니 최종 5명이 확정되는 마지막 선발전에서 약 50만 통의 문자 득표를 기록하다 못해, 그랜드 파이널에서 우승은 아니지만 준우승을 차지해 필리핀에서 인기 스타로 급부상하게 되는데요.

 

필리핀에서 연예인이 된 이후 산다라박은 다양한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연예계 활동을 시작했고, 특히 'Sandara'라는 앨범을 발매하면서 가수 활동 그리고 영화에도 출연하는 등 필리핀 배우들과 연기를 같이 해가며 필리핀의 스타로서 입지를 다져나가게 됩니다.

 

3. '2NE1'으로 한국에서 데뷔 계기와 전성기(리즈)

그러던 중 2004년 '체험! 지구촌 홈스테이' 프로그램을 통해 처음으로 한국 방송에 출연했고, 그 뒤를 이어 '인간극장'에서 '내 이름은 산다라박'편을 통해 산다라박은 '필리핀의 보아'라는 별명과 함께 한국에 얼굴을 알리게 되는데요.

그리고 '인간극장'을 통해 한국에 알려지게 되면서 덩달아 한국의 여러 연예 기획사들로부터 러브콜을 받게 됩니다. "한국에서 연예인 해볼 생각 없느냐"는 제의를 받게 되면서 어떤 사람은 "집 사주겠다"는 사람들도 있었고, 어떤 사람은 "아버지 사업 자금을 대줄 테니 한국으로 와라"는 사람도 있었죠.

 

하지만 자신이 믿을 수 있고, 실력을 키울 수 있고, 미래가 보이는 곳에 가고 싶어 했던 산다라박은 YG를 선택하였고, 애초에 노래를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었던 산다라박은 YG 연습생이 되어 차근히 가수 연습생 생활을 보내게 됩니다.

 

데뷔전 연습생 시절부터 산다라박은 2008년 가수 '거미'의 '미안해요' 뮤직비디오에 출연, 2009년에는 드라마 '돌아온 일지매'에도 출연하며 연습생 시절을 보내다가, 같은 해 2009년 4인조 여성 그룹 '2NE1'으로 한국에서 데뷔를 하게 되는데요.

 

데뷔곡이었던 '파이어(Fire)'부터 엄청난 인기를 받기 시작하더니, 추후 '내가 제일 잘 나가', '아이 돈 케어' 외에 발매하는 노래 모두 주목받으면서 최고의 인기 그룹으로 떠오르게 되었고, '2NE1' 중에서 산다라박은 비주얼 담당이자, 연예계 동안으로 불리며 큰 인기를 받으며 활동을 이어 가게 됩니다.

4. 해체와 유튜브 그리고 근황 및 집(38년 만에 독립)

그러나 2016년 11월에 '2NE1' 해체가 되었고, 2017년 1월 앨범 끝으로 더 이상 '2NE1'으로 활동은 하지 못하고 있으나, 여러 예능에 출연 그리고 2017년 영화 '치즈인더트랩', 드라마 '저녁 같이 드실래요?', 뮤지컬 'ON AIR - 비밀계약'에 출연하면서 연기 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2017년부터 산다라박 유튜브 채널 DARA TV(다라티비)를 운영하고 있는 중으로 현재 구독자수가 131만 명이 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다만 2021년 5월 17년간 함께해 왔던 소속사 'YG'를 떠나게 되면서 2021년 9월 부로 현재는 소속사 '어비스컴퍼니'와 함께 활동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리고 현재 예능 '아이돌리그 시즌3', '복면가왕'에 고정으로 출연하고 있고, 최근에는 예능 '나혼자산다'에 출연하여 산다라박의 멋스러운 집을 공개하면서 근황을 알리며, 꾸준히 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중입니다.

참고로 산다라박은 '2NE1' 활동 기간 동안에는 멤버들과 함께 숙소 생활을 했고, 그 뒤로 줄곧 본가에서 부모님과 함께 지내오던 중 최근 38년 만에 독립을 하여, '나혼자산다'에서 공개한 산다라박의 집은 자취 생활 1개월 차의 모습인데요. 특히 공개된 집에는 부엌에 한강 라면 기계까지 구비해놓았으며, 집에 CL이 놀러 와 CL과 함께 재회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5. 이상형 및 과거 남자 친구와 비밀연애

한편 가수 활동 외에 산다라박은 과거에 본인의 생각이 어리고 철이 들고 싶지 않기 때문에 귀엽지만 터프하고 나를 리드해 줄 수 있는 연하남을 이상형으로 꼽는다고 하는데요.

 

다만 여태까지 사귄 남자친구들이 전부 연예인으로 한 번도 들킨 적 없이 비밀연애로 만나왔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제는 굳이 숨기고 싶지 않아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면 공개 연애를 할 생각이 있다고 하네요.

 

여기까지 큰 인기를 받았고,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산다라박(박산다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