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과거 고등학교 졸업 후 컴퓨터 부품 램을 팔기도 했고, 힘들었던 연습 기간을 거쳐 'god'로 데뷔했지만 탈퇴 후 오해를 받기도 했으며, 얼마 전 아내(부인) 차혜영과 결혼을 하였고, 꾸준히 연기자로 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가수 겸 배우 윤계상.

 

최근 드라마, 영화에 출연하면서 주목되고 있어 가수 겸 배우 윤계상의 모든 부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윤계상 프로필
  2. 과거 램을 팔던 시절과 주식이 라면과 참치였던 연습생 시절
  3. 'god' 데뷔 그리고 탈퇴한 이유
  4. 배우 활동과 장첸 그리고 작품 근황(이하늬 결별)
  5. 윤계상 아내(부인) 차혜영과 결혼 그 외에 뇌동맥류, 가게

1. 윤계상 프로필

먼저 윤계상은 1978년 고향 서울 송파구에서 1남 1녀 중 막내로 태어나, 1999년 'god' 멤버로 데뷔한 인물로서 '거짓말', '길' 외에 명곡들을 남겼고, 2004년 드라마 '형수님은 열아홉'을 통해 배우로 전향해 그동안 영화 '풍산개', 시트콤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 외에 여러 작품에 출연해왔으며, 최근에는 드라마 '크라임 퍼즐' 출연과 영화 '유체이탈자' 개봉을 앞두고 있는 배우로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윤계상

생년월일 - 1978년 12월 20일

나이 - 만 42세

키 - 182cm, 혈액형 - O형

학력 - 경희대학교 포스트모던음악학

가족 - 아내(부인) 차혜영 그 외에 부모님, 누나

종교 - 개신교

그 외에 인스타그램 사용하지 않음.

2. 과거 램을 팔던 시절과 주식이 라면과 참치였던 연습생 시절

어릴 적 윤계상은 부모님에게서 태어나 초등학생 졸업할 때까지 항상 손수건을 들고 다니면서 땅바닥에 앉지 않았을 정도로 깔끔한 학생이었던 반면 친구의 신발이 너무 낡아 보이는 모습에 자신의 새 신발을 벗어주었을 정도로 배려심이 많은 아이였었습니다.

 

다만 학창 시절 사이가 좋지 않았던 아버지로부터는 음악에 재능이 있었던 누나에게만 관심을 쏟았던 탓에 관심을 받지는 못했었죠. 그러던 어느 날 락 음악을 좋아했던 윤계상은 고등학생 시절 길거리에서 캐스팅을 받게 되었으나, 돈만 뜯기는 경험을 한 뒤로부터 연예계 꿈을 꾸지 않게 됩니다.

 

그 후 서초전자공업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뚜렷한 꿈이 없었던 윤계상은 서울 용산에서 나이를 스물다섯이라고 속인 뒤 컴퓨터 부품 중 하나 '램(RAM)'을 사고파는 '램 딜러'로 일을 하였고, 1997년에는 청강문화산업대학 소프트웨어학과에 들어가게 되었지만 관심이 없었던 탓에 대학을 나와 전산 학원에 등록학게 됩니다.

 

그렇게 전산 학원에 다니던 중 학원 단합대회 노래자랑에 참가하여 1등을 하게 되었고, 이때 윤계상의 모습을 지켜본 전산원 대표가 기획사 대표를 소개해주면서 윤계상은 오디션을 본 뒤 가수 연습생의 생활 그리고 눈물겨운 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윤계상은 'god(처음 구성했던 그룹 이름은 갓식스)' 멤버가 되어 합숙을 이어 가게 되지만 마침 IMF가 터지게 되면서 당시 소속사는 어려운 위기에 처하게 되면서 멤버들에게 "너희는 데뷔 못한다"는 말을 차마 하지 못해 "너희끼리 연습을 하며 살라"라는 말을 전했고, 소속사 측에선 멤버들이 알아서 연습생 생활을 그만둘지 알았기에 이들을 그대로 방치하게 됩니다.

그 후 6개월이 흐르자 소속사는 사정이 나아졌고, 숙소가 당연히 비어있을 줄 알고 숙소를 찾아갔지만, 아직까지도 떠나지 않고 있는 멤버들을 발견하고선 이들의 기다림에 감동한 사장은 멤버들에게 앨범 한 장을 꼭 만들어 줘야겠다는 생각박진영을 섭외했고, 이 시기에 김태우가 들어온 뒤 5인조 그룹 'god'로 변경하여 1999년에 윤계상은 'god'의 멤버로 데뷔를 하게 됩니다. 참고로 당시 god 멤버들의 주식은 라면과 참치였고 이마저 없어서 못 먹을 정도였었다고 유명하죠.

 

3. 'god' 데뷔 그리고 탈퇴한 이유

어쨌든 힘든 시기를 보낸 뒤 'god'로 데뷔한 윤계상은 '육아일기' 프로그램을 비롯해 '촛불하나', '거짓말' 외에 내는 곡들마다 히트를 쳐가며 결국 큰 인기를 얻게 되면서 국민가수로 불려지게 됩니다. 다만 2004년에 윤계상은 갑작스레 'god' 탈퇴를 하게 되는데요.

 

그런데 2004년 드라마 '형수님은 열아홉'과 영화 '발레교습소'에 출연하면서 배우로 활동을 이어 가는 모습에 팬들과 일부 언론으로부터 연기를 하려고 god를 배신한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들이 떠돌게 됩니다.

 

사실 윤계상이 god를 탈퇴한 이유연예계 생활에 이미 염증을 느끼고 있어서 god 탈퇴를 비롯해 연예인을 관두려고 했었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우연한 계기로 연기를 접하게 되면서 다시 연예계로 돌아와 제2의 인생을 연기자로 생활로 시작을 하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god를 해체하면서까지 연기를 한 것이 아닌 연기는 우연히 하게 되면서 좋아진 것뿐이고, 서로 형제(멤버) 같은 사람들이니 당연히 본인의 마음을 알아주겠지 하는 마음에 말을 하지 않았었지만, 오해들이 커지면서 "형제, 가족 사이에도 말하지 않으면 절대 알 수가 없구나"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와 더불어 소속사가 복잡해 수익 배분까지 복잡했던 상황에 지쳤었고 오해가 쌓였었다고 하네요.

 

이처럼 탈퇴에 관련하여 오해가 풀린 뒤 윤계상은 god가 다시 하고 싶어 졌고, 결국 2014년부터 다시 'god'로 재결합하여 배우 활동과 함께 'god'활동을 병행하며 활동하고 있는 중입니다.

 

4. 배우 활동과 장첸 그리고 작품 근황(이하늬 결별)

아무튼 2004년 배우로 전향 후 '백상예술대상'에서 '신인상'을 수상한 영화 '발레교습소'를 끝으로 윤계상은 2004년 12월부터 2006년 12월까지 군대 연예병사로 군 복무를 수행한 뒤, 2007년 드라마 '사랑에 미치다'로 복귀를 하게 됩니다.

 

그 후 배우로서 시트콤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 드라마 '로드 넘버 원' 외에 여러 작품에 출연하면서 연기 경험을 쌓아갔고, 특히 '청룡영화제'와 '대종상'에서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던 영화 '풍산개'에서는 윤계상의 눈빛 연기에 대해 모두가 칭찬했을 정도로 좋은 연기력을 보여주게 됩니다.

 

참고로 2013년에는 배우 이하늬와 연인 사이가 되었고, 당시 여자 친구였던 이하늬와 함께 강아지 두 마리를 입양을 하기도 하며, 공개 연애 중 방송에서 직접적인 언급은 아니지만 언급까지 되었을 정도로 보기 좋은 커플이었으나, 추후 2020년 6월에 윤계상과 이하늬는 결별을 하게 됩니다.

아무튼 배우로서 필모를 쌓아가던 중 흥행도 하고 연기력도 인정받은 작품이 찾아오게 됩니다. 바로 장첸 역할을 맡았던 2017년 영화 '범죄도시'. 여러 방송에서 윤계상의 장첸을 패러디했을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았었죠.

 

그 후 감독으로서 단편영화 '테이블' 촬영과 드라마 '초콜릿'에 출연했었고, 최근에는 드라마 '크라임 퍼즐'에서 한승민 역할로 출연과 함께 영화 '유체이탈자' 개봉을 앞두고 있으며, 그 외에도 2022년에 디즈니 플러스 오리지널 드라마 '키스 식스 센스'에 출연을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가수이자 배우 윤계상은 발음이 조금 부정확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간 출연해온 작품에서 연기력 논란은 없는 편일뿐더러 가수 출신 연기자들 중에서 괜찮은 연기력을 가진 배우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5. 윤계상 아내(부인) 차혜영과 결혼 그 외에 뇌동맥류, 가게

한편 연기 활동 외에 윤계상은 2021년 8월 부로 아내(부인) 차혜영과 혼인신고를 마치게 되면서 결혼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다만 코로나19 여파로 가까운 시일 안에 결혼식을 진행하기 어려워 혼인신고를 먼저 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윤계상 아내(부인) 차혜영의 나이는 윤계상보다 5살 연하로 비연예인이지만 이미 SNS에서는 인플루언서로 불릴 만큼 영향력이 큰 인물이라고 하는데요. 국내 유명 배우들과도 이미 친분을 가지고 있으며, 뷰티 브랜드(논픽션)를 론칭해 백화점까지 입점하는 등 이른 나이에 일찍 성공해 뷰티 브랜드 업계에서 주목받는 인물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윤계상 부인(아내) 차혜영을 지인의 소개로 만나게 되면서 교제가 시작되었으며, 윤계상은 몸과 마음이 지쳤을 때 자신을 지켜주고 사랑으로 치유해 주어 좋은 사람이라고 느낌과 동시에 평생 함께 하고 싶다는 확신이 들자 결혼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 외에 윤계상은 2014년 뇌수막염으로 입원하기도 했었는데요. 작년 2020년에 뇌동맥류 판정을 받고 수술대에 오르게 되면서 지금은 괜찮아졌지만, 이를 계기로 2020년에는 인간적으로 자신을 다시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끝으로 'Something Zero'라는 아트 & 리빙 셀렉트숍(가게)을 운영하고도 있다는데요. 주로 핸드메이드 제품이나 디자이너 작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파는 곳이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가수로서도 연기자로서도 모두 성공을 한 가수 겸 배우 윤계상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