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연합뉴스'에서 먼저 데뷔를 했고, 'MBC' 계약직으로 활동 중 해고로 인해 소송을 하게 되었으며, 2019년부터 MBC 아나운서로 복직을 하게 되면서 차근히 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박지민 아나운서.
최근 방송에 출연하면서 주목되고 있어 박지민 아나운서의 모든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 박지민 아나운서 프로필
- 과거 아나운서 데뷔 그리고 해고 소송
- 힘들었던 시기 유튜브 개설 그리고 MBC 아나운서 복직
- 복직 후 '뉴스안하니', '피의 게임' 등 최근 근황
1. 박지민 아나운서 프로필
먼저 박지민은 1991년 고향 대구에서 태어나, 2016년 '연합뉴스 TV'에서 아나운서를 시작한 인물로서 그동안 'MBC 생방송 오늘 저녁', 팟캐스트 '매불쇼' 외에 여러곳에서 활동을 해왔으며, 최근에는 유튜브 '뉴스안하니'와 예능 '피의 게임'에 출연하고 있는 아나운서로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박지민 아나운서
생년월일 - 1991년 10월 29일
나이 - 만 30세
학력 - 동덕여자대학교 방송연예학과, 국어국문학과
한양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성인상담
소속 - MBC 아나운서국
그 외에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 사용함.
2. 과거 아나운서 데뷔 그리고 해고 소송
어릴적 박지민은 부모님에게서 태어나 학창시절을 보낸 뒤 동덕여자대학교에 입학하였고, 2016년에 '연합뉴스 TV'의 아나운서로 입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2017년부터는 MBC 계약직 아나운서로 입사를 하게 되죠.
당시 파업 중이었던 MBC는 2016년과 2017년 총 11명을 계약직 아나운서를 뽑았는데 그 중 한명이 박지민 아나운서였었고, 계약직으로 활동하던 박지민 아나운서는 'MBC 뉴스투데이' 중 '투데이 별별영상', '스포츠 투데이' 그리고 'MBC 생방송 오늘 저녁'을 진행하면서 아나운서로 활동을 이어 나가게 되는데요.
그러나 파업이 성공하면서 2017년 12월 MBC 사장으로 최승호가 취임과 함께 경영진이 교체되었고, 이때 특별채용 1명을 제외한 나머지 박지민 아나운서를 포함한 10명의 아나운서는 계약 만료를 이유로 2018년 MBC로부터 계약 해지 통보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적폐 아나운서라는 시선도 함게 받게 되죠.
이에 박지민 아나운서는 동기들과 함께 MBC에 대해 부당해고로 인한 소송을 하게 되면서 언론에 알려지게 되었는데, 이때 팟케스트 '매불쇼(정영진 최욱의 매불쇼)'로부터 "이 이슈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싶다"며 섭외 요청을 받게 됩니다.
'매불쇼'에 출연하게 된 박지민 아나운서는 자신의 인생이 걸린 이야기이나 예능식으로 진행이 되는 부분에 있어서 적응을 쉽게 하지도 못했으나, 나름대로 즐겁게 방송에 임했더니 그후로부터 '매불쇼'에게 출연 섭외를 요청받아 '매불쇼'에 자주 출연을 하게 되는데요.
당시 박지민 아나운서는 MBC에서 해고를 당하게 되면서 어느 방송에도 자신을 불러주지 않아 자존감이 많이 낮아있던 시기였었는데, 이때 '매불쇼'를 통해서 위로를 받게 되었던 시기였었죠.
3. 힘들었던 시기 유튜브 개설 그리고 MBC 아나운서 복직
어쨌거나 MBC로부터 해고를 당했던 박지민 아나운서는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불면증까지 오게 되면서 머리를 식힐겸 유럽으로 여행을 떠나게 되는데요. 그런데 인스타그램을 통해 여행 사진을 업로드했더니 대중들로부터 "언론에서는 그렇게 괴롭다고 얘기하더니 박지민 살만 한가 보네?"라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그후 박지민 아나운서는 동기들에게 인스타에 행복해 보이는 사진 올리면 안된다는 이야기와 함께 항상 불행하고 우울 해야 된다는 트라우마를 가지게 되면서 한동안은 집 밖에도 나가지 않은채 힘든 시기를 보내게 되는데요.
그러다가 정말 이렇게 살면 안되겠다는 생각에 박지민 아나운서는 자기 자신에게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라고 암시를 했고, 이때 유튜브 '지만이 Gmani'를 개설하게 됩니다.
참고로 MBC 입사 당시 작가나 기자가 써주는 대본을 읽기만 하는 자신의 모습에 수동적임 느꼈었던 박지민 아나운서는 앞으로 아나운서도 주체적인 존재로서 한 단계 더 나아가야 한다는 생각에 국비를 지원 받아 프리미어 프로, 포토샵 프로그램 등을 학원에서 배웠는데, 당시에는 써먹을 곳이 없었지만 유튜브를 시작하게 되면서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던 어느날 2019년 5월 경 서울서부지방법원으로부터 아나운서들이 사건 판결 선고 시까지 MBC에 대해 근로자의 지위에 있음을 임시로 정한다고 판단하여, 박지민 아나운서는 우선 2019년에 'MBC 아나운서'로 복직을 하게 됩니다.
4. 복직 후 '뉴스안하니', '피의 게임' 등 최근 근황
이처럼 힘든 상황을 거치다보니 박지민 아나운서는 사람의 심리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어, 한양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에 다니게 되었고, 그 외에도 '아로마 테라피 지도사 자격증'에도 관심을 가지기도 합니다.
아무튼 복직 이후 2020년 5월부터 라디오 '세상을 여는 아침 김정현입니다'에서 미니뉴스 코너를 진행하기 시작하더니, 같은해 2020년 10월부터는 신아영 아나운서 대신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에 합류를 하며 주목을 받게 되는데요.
그리고 최근에는 2021년 2월부터 김민호 아나운서와 함께 박지민 아나운서는 유튜브 '뉴스안하니'에 출연하고 있으며, 예능 '피의 게임'에 참가자로서 출연을 하며 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중 입니다. 그 외에 박지민 아나운서는 아직 결혼하지 않은 미혼입니다.
여기까지 힘든시간을 가졌지만 아나운서로 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박지민 아나운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