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과거 뷔페를 운영했던 집안에서 태어나 중3 때 YG 연습생이 되었고, 이후 '와줘'로 데뷔한 뒤 가수 비와 라이벌 구도가 되었을 정도로 큰 인기를 받았었으며, 군대 다녀온 후 여자친구 배우 이다해와 교제를 시작하여 현재 7년째 연애중이라고 하는 가수 세븐.

 

최근 방송에 출연하면서 주목되고 있어 가수 세븐의 모든 부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세븐 프로필
  2. 과거 뷔페 운영했던 집안과 학창시절 서태지와 만남
  3. YG 연습생 기간 거쳐 데뷔 그리고 가수 비와 라이벌
  4. 인기가 떨어지게 된 이유 그리고 박한별과 공개연애
  5. 군대 제대 후 여자친구 이다해와 교제 시작
  6. 최근 근황 집 공개와 7년째 연애중 그 외에 재산 궁금증

1. 세븐 프로필

먼저 세븐은 1984년 고향 서울 마포구에서 1념 2녀 중 막내로 태어나, 2003년 'Just Listen' 앨범을 통해 데뷔한 인물로서 그동안 '와줘', '열정' 외에 여러 노래들을 불러왔으며, 최근에는 뮤지컬 '사랑했어요'에 출연하고 있는 가수로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븐

본명 - 최동욱

생년월일 - 1984년 11월 9일

나이 - 만 36세

키 - 179cm, 혈액형 - B형

학력 - 국민대학교 스포츠산업대학원 스포츠경영학과

가족 - 아버지 최관섭, 어머니 김승란, 누나 2명

종교 - 개신교

그 외에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 사용함.

2. 과거 뷔페 운영했던 집안과 학창시절 서태지와 만남

어릴적 세븐은 큰 뷔페식당을 운영하셨던 부모님에게서 태어나 부족함 없이 긍정적인 성격으로 자라면서, 항사 단상에서 춤을 추고 있었을 정도로 노래와 춤을 좋아해 일찍부터 가수의 꿈을 가지게 되는데요. 그런데 부모님으로부터 반대는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오히려 가수가 꿈이었지만 할아버지의 반대로 인해 음악을 하지 못했던 세븐 아버지로부터 응원을 받았었죠. 참고로 세븐은 아버지 최관섭과 2018년 콘서트에서 듀엣 곡을 불렀다고 하네요.

 

아무튼 학창시절부터 가수의 꿈을 그려나갔던 세븐은 중학생 때 YG엔터테인먼트 오디션에 참가해 양현석 앞에서 춤과 노래를 불렀고, 양현석으로 부터 "내일부터 와서 연습해"라는 말을 듣게 되면서 세븐은 중학교 3학년 때 부터 YG 연습생이 되어 본격적인 연습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세븐이 YG 연습생이 된 어느날 서태지가 한국에 컴백을 하러 들어오게 되는데 이때 팬들에게 알려지면 안되는 상황이라 아무에게도 알려지지 않은 연습실이 필요했고, 마침 세븐 집 지하실이 비어있었기에 양현석은 "잠시 세븐네 지하실에서 연습을 하자"라고 말해 세븐 집 지하실을 서태지가 연습실로 사용을 하게 되는데요.

 

그리하여 세븐은 매일 학교 다녀오면 지하 연습실로 내려가 서태지를 만나 드럼도 배우며 이쁨을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학창시절에 세븐은 안양예고로 진학하게 되면서 선배였던 가수 비를 알게 되었고, 같이 등하교를 했었다고 하죠. 이 외에도 고등학교 3학년 때 부터 가수 세븐은 박한별과 교제를 시작하게 됩니다.

3. YG 연습생 기간 거쳐 데뷔 그리고 가수 비와 라이벌

아무튼 안양예고 당시 세븐은 학교에서 늦은 시간까지 강당에서 연습과 운동을 하다가 수위에게 지적을 받고 귀가했을 정도로 근성이 넘치는 학생이었는데요. 그렇게 열심히 준비한 끝에 세븐은 YG패밀리 2집 정규 멤버로 참여해 보컬과 1집에 수록되어 있는 '한 번 단한 번'이라는 솔로곡과 특별무대로 세븐만 올라갔는데, 이때 솔로 무대였음에도 불구하고 긴강하지 않은 멋진 무대를 보여주게 됩니다.

 

YG 팬들의 반응이 좋았고, 결국 세븐은 바로 1집 준비에 들어가게 되죠. 그리고 본명인 '최동욱'이라는 이름을 쓰기에는 너무 약하다는 의견이 많아, 양현석은 "세븐 어떠냐"고 물었고, 마침 설렁탕 집에 갔는데 7개가 있는 깍두기를 보며 "깍두기도 세븐이다"는 양현석 말에 예명을 세븐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그렇게 세븐은 모든 준비를 마친 뒤 2003년 1집 'Just Listen' 앨범으로 데뷔를 하게 되는데요. 타이틀곡이었던 '와줘'와 함께 바퀴가 달린 신발 힐리스를 신고 퍼포먼스를 선보이면서 세븐은 엄청난 인기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각종 예능에 출연하면서 더욱 더 많은 인기를 받게 되죠.

 

이후 2004년에 2집 'Must Listen'을 발표했고, 타이틀곡이었던 '열정' 역시 크게 성공하면서 엄청난 인기를 얻게 됩니다. 그리고 가수 비와 라이벌 구도가 생기게 되는데요. 2006년도까지는 평론가들로부터 가수 비는 '노래가 좀 되는 댄서' 가수 세븐은 '춤도 잘 추는 보컬리스트'라는 평가와 함께 세븐이 좋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4. 인기가 떨어지게 된 이유 그리고 박한별과 공개연애

다만 문제는 추후 음악의 방향성미국 진출 실패로 인한 긴 공백기를 가지게 되면서 그 차이는 심하게 벌어지게 되죠. 어쨌든 '열정' 이후 세븐은 디지털 싱글 앨범('crazy')과 일본 활동 그리고 2007년에는 드라마 '궁S'의 주연으로 발탁되면서 연기에 도전하게 되는데요.

그러나 드라마에 출연해 연기까지 성공해 나가는 가수 비에 비해 세븐은 드라마에서 큰 호응을 받지 못하게 되죠. 거기다가 2009년 뜬금없이 여성래퍼 '릴 킴'이 피쳐링으로 참여 'Girls'라는 노래를 들고 미국 시장에 뛰어들게 되는데요.

 

미국 진출을 위해 세븐은 한국과 아시아에서 긴 공백기를 가지면서 미국에서 데뷔를 하게 되었지만, 미국 시장에 실패를 맛보게 됩니다. 그리하여 긴 공백기로 인해 세븐은 한국과 아시아에서의 인기가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물론 세븐 역시 한국의 음악 프로그램에 나오는 동료가수들을 보며 몸이 근질근질했었지만, 미국에서의 작업 중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면, 이곳의 현지문화와 언어를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유학온 셈치고 꾹 참았다고 합니다. 참고로 당시 미국 진출을 위해 미국에 있었던 보아와 만나 미국 시장에 대한 신세 한탄을 했다고 하죠.

 

그리고 2009년 사진이 유출되면서 세븐은 박한별과 데뷔전인 고등학교 때 부터 연인 사이임을 밝혔고, 공개 연애와 함께 당시 세븐의 팬클럽 회원수가 급격하게 떨어졌다고 합니다. 다만 이후에 세븐은 '열봉찜닭' 가게를 오픈하여 여러 체인점을 두고 있었을 정도로 나쁘진 않았었죠.

 

5. 군대 제대 후 여자친구 이다해와 교제 시작

아무튼 세븐은 미국 시장에서 실패를 하게 되면서 미국 활동을 접고 국내로 복귀하여 2010년 'Digital Bounce(디지털 바운스)'로 컴백했고, 2012년에는 박진영이 작사, 작곡한 노래 '내가 노래를 못해도'를 활동한 뒤 2013년 군대를 가게 되는데요.

2013년 4월 본래 8사단 산하 135대대로 자대 배치를 받아 군 생활을 이어가고 있었지만, 1주일 뒤 연예병사로 보직이 변경되었고, 이때 사건 사고가 일어나게 되면서 다시 8사단 135기보대대로 복귀 그리고 제대하게 된 세븐은 "태어나서 한 번도 겪지 못한 일들을 한 번에 겪어 정말 힘들었다."라는 말을 남기게 됩니다.

 

군대 제대 후 세븐은 앨범 준비 작업 중인 YG의 수많은 그룹들과 다른 소속원들 때문에 충분한 매니지먼트 제공이 힘들 것을 배려하여 양자 간에 재계약하지 않기로 결정하게 되면서, 오랜기간 머물렀던 YG를 떠나게 되죠. 참고로 2014년 초 12년 동안이나 연인으로 알려진 박한별과 결별을 하게 됩니다.

 

어쨌든 YG를 떠나 자신의 생일을 본뜬 듯한 '일레븐나인'을 설립하게 되었으나, 추후 2018년 8월 '케이스타그룹'이 '일레븐나인'의 지분을 인수하게 되죠. 군대 제대 후 세븐은 2015년 뮤지컬 '엘리자벳'에서 '죽음' 역할로 뮤지컬 활동을 했고, 2016년 부터는 여자친구 배우 이다해와 연애를 이어 가게 되는데요.

 

사실 두 사람은 개인적으로 친분이 깊지는 않았지만 원래 알던 사이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느날 세븐이 군대 다녀온 후 아는 지인이 "세븐이랑 술 한잔하고 있는데 같이 한잔할래" 라며 이다해에게 초대를 했었다고 하는데요.

다만 당시에 세븐은 대중들에게 좋은 이미지가 아니였고, 이다해 역시 세븐에 대한 좋은 이미지가 아니라 구설에 오른 연예인과 자리를 한다는 것이 부담스러웠기에 당시 술 자리 초대를 거절했었다고 합니다.

 

다만 이 이후에 두 사람은 만나게 되었고, 힘든시기에 서로가 위로가 되어주면서 두 사람은 연인 사이로 발전하게 되죠. 그리고 만난지 1주일 정도 된 시점에서 세븐이 이다해의 어머니를 보고 싶다는 말을 하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자신에 대한 오해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음을 알고있기에 떳떳하게 이다해와의 만남을 시작하고 싶었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그런 부분에서 이다해는 세븐에 대해 감동을 받았다고 하네요.

 

6. 최근 근황 집 공개와 7년째 연애중 그 외에 재산 궁금증

그렇게 여자친구인 이다해와 연애를 이어가면서 세븐은 음반 활동을 이어 갔으나, 활발히 활동은 하지 않았었죠. 그후 2020년에는 소속사 '스타잇엔터테인먼트'에 합류했고, 요근래에는 각종 예능에 출연하더니, 현재 뮤지컬 '사랑했어요' 윤기철 역할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예능 '전참시'에 출연하여 근황과 함께 서울 논현동에 위치한 집(로얄팰리스)을 공개했고, 더불어 7년째 배우 이다해와 열애 중임을 알렸다고 합니다.

 

끝으로 최고의 인기를 받았던 가수 세븐이었기에 재산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과거 방송에서 "방송 중단했을 동안 경제적으로 힘들지 않았냐"라는 질문에 조세호가 "제가 단언하건대 형님(박명수)보다 (세븐이) 두 배 이상 재산이 많을 걸요"라고 예능적인 조세호 답변 외에 가수 세븐 재산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여기까지 지금도 여전히 멋있지만 한 때 큰 인기를 받았었던 가수 세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