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과거 아버지 이기진 교수를 따라 일본 생활을 시작으로 추후 프랑스에서도 살았고, 고등학교 자퇴검정고시 그리고 YG에서 연습기간 3년 끝에 '2NE1'으로 데뷔했으며, 이제는 본격적으로 솔로 활동을 시작하고 있는 가수 CL(씨엘).

 

최근 방송 출연과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고 있는 가수 CL(씨엘)의 모든 부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CL(씨엘) 프로필
  2. 과거 교수 집안 그리고 일본 생활 및 가수를 꿈꾸게 된 계기
  3. 프랑스 생활 그 후 16살에 YG 연습생 그리고 자퇴와 검정고시
  4. 3년 연습 끝에 '2NE1' 데뷔와 해체
  5. 솔로 활동 시작과 최근 근황 및 소속사 그리고 여동생 

1. CL(씨엘) 프로필

먼저 CL(씨엘)은 1991년 고향 서울에서 2녀 중 첫째로 태어나, 2009년 'Lollipop(롤리팝)'을 통해 '2NE1(투애니원)'으로 데뷔한 인물로서 그동안 '내가 제일 잘나가', '아이돈케어' 외에 여러 노래들을 불러왔고, 이뿐만 아니라 솔로곡 '나쁜 기집애', '멘붕' 외에 노래들을 발표했으며, 이제는 솔로 가수로 전향하여 최근에는 'ALPHA' 앨범 발표를 앞두고 있는 가수로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CL(씨엘)

본명 - 이채린

생년월일 - 1991년 2월 26일

나이 - 만 30세

키 - 162cm, 혈액형 - A형

학력 - 하비에르 국제학교 자퇴

         검정고시 합격

가족 - 아버지 이기진, 어머니 홍유라(~2021년), 동생 이하린(1995년생)

그 외에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 사용함.

2. 과거 교수 집안 그리고 일본 생활 및 가수를 꿈꾸게 된 계기

어릴 적 CL(씨엘)은 서강대 자연과학부 물리학과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버지 이기진 교수 도예가인 어머니 홍유라에게서 태어나 일찍부터 아버지를 따라 일본에서 성장을 하게 되면서 유치원도 일본에서, 초등학교는 일본에 있는 미국 학교에서 다니며 자라게 됩니다.(참고로 CL(씨엘)의 어머니 홍유라는 2021년 해외 체류 중 심장마비로 갑작스레 별세하셨다고 합니다.)

 

그렇게 CL(씨엘)의 아버지 이기진이 쓰쿠바 대학에서 공부할 때, 교환교수가 되었을 때도 CL(씨엘)은 일본에서 학교를 다녔죠. 물론 방학 때마다 할머니가 있는 한국에 들어와 생활하기도 했지만, CL(씨엘)은 12살까지 일본에서 7년간 자란 뒤 한국으로 잠시 들어오게 되는데요.

 

한편 태양열을 연구하는 물리학자였던 할아버지에게 공구 다루는 법을 배우기도 하며, 재즈 댄스도 배우고 했던 CL(씨엘)은 하고 싶은 것을 모두 할 수 있게 하는 자유분방한 집안 분위기에서 성장하게 됩니다.

 

특히 초등학생부터 용돈을 받아 춤을 배우로 다녔을 정도로 춤을 굉장히 좋아했던 CL(씨엘)은 '위너스 댄스스쿨'이라는 댄스학원에서 춤을 배웠고, 당시 댄스 학원에서 외국 유명 댄서들을 초대해 춤을 가르치곤 했는데 외국어를 할 줄 알았던 CL(씨엘)이 춤을 좋아한다는 이유로 이들을 따라다니며 통역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게 CL(씨엘)은 춤을 배우다가 노래하는 것도 자연스럽게 좋아하게 되는데요. 그러다가 평생 연예인을 좋아해 본 적이 없던 CL(씨엘)이 '원타임'의 테디를 좋아하게 되면서, YG를 알게 되었고, TV에서 YG 패밀리의 무대를 보곤 무작정 저기서 가수가 되어야겠다는 꿈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하여 초등학생부터 CL(씨엘)은 3개월에 한 번 꼴로 소속사 YG에게 데모 CD를 만들어 보내기 시작했으나, 돌아오는 답변이 없었다고 하는데요.

 

3. 프랑스 생활 그 후 16살에 YG 연습생 그리고 자퇴와 검정고시

그러던 무렵 CL(씨엘)은 한국에 있는 프랑스(학교 하비에르 국제학교)를 다니다가 어머니로부터 "영어는 할 줄 알고, 일본 문화도 잘 아니까 다른 시도를 해 보면 어떻겠냐"는 말에 이번에는 프랑스로 혼자 떠나 프랑스 파리에서 홈스테이를 하며 2년간 프랑스에서 머무르며 다양한 경험을 한 뒤 한국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그리고 꾸준히 YG에 데모 CD를 보냈지만 연락이 없던 중학교 3학년 때 "마지막으로 하고 아니면 말자"는 생각에 무작정 소속사 YG 건물 앞으로 찾아갔고, 오랜 기다림 끝에 양현석을 만나 "꼭 들어주세요. 안 듣고 나중에 후회하지 마세요."라는 말과 함께 데모 테이프를 전달하게 되는데요.

 

그렇게 직접 연습 영상을 전달한 지 한 시간 뒤 "금요일에 보자"는 연락을 받게 되었고, 금요일 양현석 외에 30명이 보는 앞에서 오디션을 보고 합격하게 되면서 2006년 16살이라는 나이에 YG 연습생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게 YG 연습생이 된 이후 뭔가 변화가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에 한국에 있는 미국 학교를 다녔는데, 3시에 학교가 끝난 뒤부터 새벽 3~4시까지 연습을 하고 다시 아침에 학교를 가는 생활을 몇 달 동안 반복하다 보니 체력이 버티지를 못해 "나는 하나만 해야겠다"는 생각에 당시 고등학교 2학년이었던 CL(씨엘)은 아버지 이기진 교수에게 "고등학교 자퇴하겠다"는 이야기를 하게 되는데요.

 

보통 많은 부모들이 반대를 했겠지만 CL(씨엘)의 아버지 이기진 교수는 딸이 결정을 얼마나 오래 했는지 알기에 CL(씨엘)에게 자퇴 이유를 묻지도 않고 허락을 하게 됩니다. 참고로 CL(씨엘)은 살아오면서 아버지에게 한 번도 "안 돼"라는 얘기는 들어본 적이 없었기에 무조건 안 된다고 하지 않을 것 같아 거 같아 망설임 없이 자퇴 의사를 물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자퇴 의사를 받고 자퇴했으나 "우리말을 제대로 배워야겠구나"는 생각에 스스로 초등학교 , 중학교, 고등학교를 6개월에 하나씩 검정고시에 합격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4. 3년 연습 끝에 '2NE1' 데뷔와 해체

아무튼 검정고시 합격했던 CL(씨엘)은 소속사 YG의 양현석으로부터 '제2의 이효리'를 만들어보겠다는 포부에 솔로 댄스가수 데뷔를 목표로 트레이닝받아 갔고, 데뷔전부터 엄정화, 빅뱅 외의 가수들 곡에 피처링으로 많이 참여하게 되는데요.

그러던 어느 날 2009년 우연히 CL(씨엘)은 다른 연습생들과 함께 'Pretty Boy' 노래를 녹음하게 되었고, 녹음이 된 노래를 듣게 된 양현석이 괜찮다는 생각에 박봄, 산다라박, 공민지와 함께 그룹 '2NE1'으로 결성하게 되었고, YG 연습기간 3년 끝에 CL(씨엘)은 '2NE1'의 멤버로 데뷔를 하게 됩니다.

 

본격적인 첫 데뷔곡 'fire(파이어)'부터 '2NE1'은 엄청난 주목을 받게 되면서, '내가 제일 잘 나가', '어글리' 외에 수많은 노래들을 유행시키며 실력파 여성 그룹으로 떠오르게 됩니다. 그리고 CL(씨엘)의 솔로곡인 '나쁜 기집애', '멘붕' 역시 엄청난 인기를 받게 되죠.

 

그렇게 '2NE1'에서 CL(씨엘)은 관중을 휘어잡는 카리스마와 독보적인 아우라로 많은 주목을 받았고, 멤버들 가운데 가장 성량이 좋고 발성이 뚜렷하다는 강점과 퍼포먼스에 강한 면모를 보여주면서 최고의 그룹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

 

그리고 CL(씨엘)은 2년간의 준비 끝에 2016년 8월에 미국에서 데뷔를 하기도 했었으나, 2016년 11월부로 최고의 인기를 누렸던 그룹 '2NE1'은 해체를 하게 되었고, CL(씨엘)은 2019년 10월 소속사 YG와 계약기간이 만료되기까지 음반 활동 없이 공백기를 지나다가 소속사 YG를 나오게 됩니다.

5. 솔로 활동 시작과 최근 근황 및 소속사 그리고 여동생 

2019년 11월 소속사 YG를 나오게 된 CL(씨엘)은 곧바로 그동안 만들어두었던 미발표곡들을 3주 동안 총 6곡을 공개했고, 이후 독자적으로 '베리 체리(Very Cherry)'라는 팀을 꾸렸으며, 첫 정규앨범 'ALPHA' 활동에 앞서 활발하고 원활한 국내 활동을 위해, 최근 2021년 7월 강다니엘 1인 소속사였던 커넥트엔터테인먼트와 국내 활동 매니지먼트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현재 'SPICY(스파이시)' 발표와 함께 2021년 10월에 발매를 앞두고 있는 CL(씨엘)의 첫 정규 앨범 'ALPHA'를 앞두고 있는 상황인데요. 최근에는 예능'아는 형님'에도 출연하여 근황을 알리면서 서서히 컴백을 앞둔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CL(씨엘) 앞서 말했듯 뛰어난 실력과 독보적인 무대 장악력과 카리스마를 겸비한 가수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2021년에는 구글이 진행한 '여성 역사의 달' 캠페인에서 한국 여성 뮤지션으로 유일하게 대표적인 여성 래퍼로 선정되었다고 하네요.

한편 가수 활동 외에 패션에도 뛰어난 감각을 가지고 있으며, CL(씨엘)에게 4살 어린 여동생 이하린이 있는데 영어, 중국어 등 외국어를 잘 구사하고, 홍콩 대학에서 회계와 금융을 전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잠시나마 언니 CL(씨엘)을 따라다니며 일을 도와준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어린 시절부터 여러 경험을 했고, 가수로 데뷔하여 이름을 날리고 있는 CL(씨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