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조윤희

과거 군인 집안에서 태어났고 내성적인 성격이었지만 고등학생 때 잡지 모델을 시작했고, 그 후 자연스럽게 연기 활동을 하게 되었으며, 전 남편 이동건과 결혼 3년 만에 이혼을 선택하게 되었지만, 현재는 딸 이로아와 행복한 생활을 보내고 있는 배우 조윤희.

 

최근 방송에 출연하면서 주목 되고 있는 배우 조윤희의 모든 부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조윤희 프로필
  2. 과거 군인 집안 그리고 잡지, 뮤비를 거쳐 연기 시작
  3. 한계를 깨고 난 뒤 주목 받기 시작했던 시기
  4. 조윤희 전 남편 이동건 결혼과 이혼 그리고 활동 근황
  5. 유기견 및 그 외에 궁금증

1. 조윤희 프로필

먼저 조윤희는 1982년 고향 충청북도 청주시에서 태어나 2002년 시트콤 '오렌지'를 통해 데뷔한 인물로서 그동안 '넝쿨당',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 외에 여러 작품에 출연해왔으며, 최근에는 차기작을 검토하면서 근황을 보내고 있는 배우로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윤희-인스타그램-사진

조윤희

생년월일 - 1982년 10월 13일

나이 - 만 38세

키 - 170cm, 몸무게 - 51kg, 혈액형 - A형

학력 - 동덕여자대학교 방송연예학과

가족 - 딸 이로아

그 외에 인스타그램 사용함.

조윤희-과거-졸업사진

2. 과거 군인 집안 그리고 잡지, 뮤비를 거쳐 연기 시작

어릴 적 조윤희는 군인이었던 아버지와 어머니에게서 태어나, 5살 때 서울로 이사를 그리고 분당으로 또 이사를 했을 정도로 이주를 자주 했었으며, 특히 부모님이 조윤희와 조윤희의 언니만 두고 집을 나서는 것을 망설여하였을 정도로 보수적인 집안에서 성장하게 됩니다.

 

집안의 영향으로 자연스레 내성적인 성격을 가지게 된 조윤희는 학창시절을 보내던 중 수내고등학교 2학년 때쯤 길거리에서 에이전시 소속 매니저의 눈에 띄어 잡지 모델로 캐스팅받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1998년 패션 잡지 '에꼴'의 잡지 모델로 연예계에 발을 내딛게 되는데요.

 

그 후 조윤희는 고등학교 3학년 때 모르는 남학생이 조윤희의 아버지에게 찾아와 조윤희랑 교제를 허락해달라고 했을 정도로 인기를 받게 됩니다. 다만 부모님이 보수적이었던 탓에 처음에는 연예계 쪽 일을 반대하였고, 본인 역시 연예계 쪽일을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으나.

 

자연스레 활동을 이어 가게 되었으며, 1999년에는 '가수 이수영'의 'I believe' 뮤직비디오에 출연하더니 2002년에는 시트콤 '오렌지' 출연하면서 이때부터 본격적인 배우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참고로 이수영의 뮤직비디오에 9번이나 출연했을 정도로 이수영 뮤비 전담 배우라고 불리기도 했었습니다.

 

3. 한계를 깨고 난 뒤 주목 받기 시작했던 시기

아무튼 본격적인 연기 활동을 시작한 조윤희는 데뷔 초창기부터 팬카페까지 생겼을 정도로 주목을 받게 되었으나, 내성적인 성격으로 인해 항상 "이 길이 내 길인가, 내가 이 길에 어울리는 사람일까"라는 고민을 하며 활동을 이어 가게 되는데요.

드라마 '스포트라이트', '열혈 장사꾼' 외에 여러 작품에 차근히 출연했고, 주로 작품에선 짝사랑을 오래 하거나, 좋아하는 남성의 마음을 알아차리지 못하는 여주인공 역할을 해왔으며, 특히 남주가 메인인 작품에서 서포트하는 쪽의 연기를 하여 남주가 빛나 보일 수 있는 연기를 해오게 되는데요.

 

그렇게 연기 활동을 해오던 중 언제부턴가 배우로서 한계에 부딪히게 된 조윤희는 자신의 한계를 깨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되었고, 이때 2012년 드라마 '넝쿨째 굴러온 당신'에 출연하여 같은해 'KBS 연기대상'에서 '여자 조연상'을 받았을 정도로 큰 인기를 받게 됩니다.

 

이를 계기로 연기할 때 자신감이 붙게 된 조윤희는 드라마 '나인', '왕의 얼굴' 외에 여러 작품에 출연해 좋은 모습을 보였고, 특히 2016년에 출연한 드라마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에 출연하여 행동이나 대사의 톤, 그리고 의상, 메이크업 설정까지 합세하여 잘 녹여냈다는 평을 받았을 정도로 호평을 받았던 조윤희는 같은 해 'kbs 연기대상'에서 '장편드라마 부문 여자 우수연기상'을 수상을 받게 되죠.

 

조윤희-이동건

4. 조윤희 전 남편 이동건 결혼과 이혼 그리고 활동 근황

그리고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 종영 후 상대 배역으로 함께 호흡을 맞추었던 배우 이동건과 열애중이라는 사실을 알린 뒤, 사랑을 키워오던 중 서로에 대한 믿음과 사랑을 바탕으로 혼인신고를 하게 되었으며,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새 생명이 찾아오게 됩니다.

그 후 2017년 9월에 조윤희는 2살 연상인 이동건(생년월일 1980년 7월 26일)과 함께 결혼을 하게 되었고, 같은 해 12월 딸 이로아를 출산하며 세 식구가 함께 살아가게 되는데요. 다만 결혼 3년만인 2020년 5월에 두 사람은 이혼을 결정하게 됩니다.

 

조윤희-이혼후-인스타

분명 조윤희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결혼 및 출산과 육아 등 근황을 공개하며 팬들과 소통해왔고, 이뿐만 아니라 전 남편 이동건이 출연하는 작품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홍보했을 정도로 가족을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2020년 5월 18일 조윤희는 인스타그램에 'goodbye'라는 의미심장한 글을 남기더니, 며칠 뒤인 5월 22일에 서울 가정법원을 통해 이혼 조정 절차를 마무리하여, 결국 조윤희와 이동건은 합의 이혼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녀(아이)인 딸 이로아의 양육권은 조윤희가 갖게 되죠. 참고로 이 때문인지 현재 조윤희 인스타그램에 모든 게시물은 삭제한 상태입니다.

 

아무튼 전 남편 이동건과 결혼을 했지만 3년만에 이혼을 하게 된 조윤희는 이혼하기 전 2019년 드라마 '사랑은 뷰티풀 인생은 원더풀'에서 데뷔 이래에 가장 좋은 연기력을 선보였다는 평가를 받곤 했었지만.

현재는 차기작을 검토하며 작품에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는 않으나, 얼마 전에는 예능 '어쩌다 마주친 그개'에 출연하더니, 최근에는 예능 '용감한 솔로 육아 - 내가 키운다'에서 집 공개와 딸 이로아와 함께 출연하며 근황을 알리고 있는 중입니다.

 

배우로서 조윤희는 장르물이나 사극보다 현대극, 주로 로맨스물에 강한 모습을 보여왔으며, 특히 'KBS' 8시 주말극을 3번이나 출연('넝쿨째 굴러온 당신',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 '사랑은 뷰티풀 인생은 원더풀')하여 모두 호평을 받았을 정도로 'KBS' 주말 드라마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 배우로 보이고 있습니다.

 

5. 유기견 및 그 외에 궁금증

한편 연기 활동 외에 과거 유기견 6마리 포함 총 8마리를 키우는 모습을 보여주었을 정도로 반려견에 대한 애정이 남다른데요. 심지어 드라마 촬영장 가는 길 사고를 당해 장애견이 된 '킹콩'이를 구조 후 장애견들의 치료비와 킹콩이의 휠체어 제작 모금을 위해 '다음'에서 스토리 펀딩을 진행해 목표금액의 두 배가 넘는 모금액을 모으기도 했었죠.

 

이처럼 반려견에 대한 남다른 사랑으로 동물과 관련된 예능 프로그램에 종종 출연하기도 했으며, 뿐만 아니라 '유니세프' 어린이 구호를 위한 '위액션' 캠페인에도 참여하는 등 선행을 펼쳐왔다고 합니다.

 

조윤희

여기까지 패션 잡지 모델을 시작으로 연기자 활동을 이어 오고 있는 배우 조윤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