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집안에서 태어나 연예계로 데뷔 후 전성기 시절 가수, 배우 2가지 모두 성공을 했었으나 돌연 중국 활동이 시작 되면서 국내보다는 중국 위주로 활동했었으나 이제는 국내에서 연기자로 꾸준히 활동을 펼쳐 가고 있는 장나라.
최근 방송에 출연하며 이목을 끌고 있는 가수겸 배우 장나라의 모든 부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 장나라 프로필
- 과거 아버지 연극을 보며 성장 그리고 SM외에 연습생 시절
- 노래, 연기 장나라 전성기(리즈) 시절의 인기와 수입
- 중국에서 활동이 길어진 이유와 재산이 모이지 않았던 이유
-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중 그리고 가수 활동을 하지 않는 이유와 결혼 생각
1. 장나라 프로필
먼저 장나라는 1981년 고향 서울 은평구 역천동에서 태어나 2001년 '눈물에 얼굴을 묻는다'를 통해 데뷔한인물로서 그동안 'sweet dream' 외에 여러 노래들을 불러왔고 이뿐만아니라 같은해 시트콤 '뉴 논스톱'을 시작으로 '명랑소녀 성공기', 'VIP' 외에 여러 작품에 출연하여 배우로도 활동해왔으며 최근에는 드라마 '대박부동산'에 출연하여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가수겸 배우로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나라
생년월일 - 1981년 3월 18일 생으로 장나라 나이 만 40세
키 - 163cm, 몸무게 - 41kg, 혈액형 - A형
학력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 연극학
가족 - 아버지 주호성(본명-장연교), 어머니 이경옥, 오빠 장성원
종교 - 개신교
그 외에 인스타그램 사용함.
2. 과거 아버지 연극을 보며 성장 그리고 SM외에 연습생 시절
어릴적 장나라는 연극 배우로 활동했던 아버지 주호성과 TBC 탤런트 출신인 어머니 이경옥에게서 태어나 극장 및 연극 무대에서 아버지가 연기하는 모습을 보며 자라더니 서울역촌초등학교 5학년 시절 연극 '레미제라블'을 비롯해 여러 연극을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연기자를 꿈 꾸며 성장하게 됩니다.
다만 연기자의 꿈을 가지고 있었던 장나라였지만 노래도 잘 부르곤 했었는데요. 워낙에 수줍음이 많고 내성적인 성격으로 인해 사람들 앞에서 노래 부를 일이 전혀 없어 눈에 띄지는 않았었습니다. 오죽했으면 생일 때 되서야 가족이나 친척 앞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이 다였을 정도였죠.
아무튼 일찍부터 어린이 연극을 하며 배우가 되고 싶다는 의사를 아버지에게 일찍 밝혔으나 학업을 중요시여겼던 아버지는 "배우가 되고 싶으면 고등학생 때 다시 얘기해라"고 하여 장나라는 잠시나마 평범한 학창시절을 보내게 됩니다.
그러다가 중학교 졸업 후 예일여자고등학교에 입학하고 나서야 장나라는 배우를 하겠다고 아버지에게 말을 하게 되는데요. 당시 연예계에 인맥이 있었던 아버지로 인해 장나라는 프로필을 사진을 찍은 뒤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학습지 '필', '햄버거' 광고에 출연하며 광고 모델로 활동하기도 하면서 연예계 데뷔를 목표로 두고 연기를 배워나가게 됩니다.
특히 고등학생 3학년이었던 장나라가 아버지 앞에서 웃는 연기를 선보였는데 당시에는 너무 못한다는 이유로 아버지에게 눈물이 날 정도로 혼나기도 했었지만 "다시 해라"는 말에 마음을 가다듬고 다시 웃는 연기를 하는 장나라의 모습을 본 아버지는 장나라가 정말 연기에 관심이 있고 열정이 있는 아이라고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죠.
어쨌든 고등학생 시절 장나라는 가수와 배우를 가리지 않고 여러 오디션에 참여하던 중 '초코하임' CM송을 부르게 되었는데 이 노래를 들었던 소속사 SM에서 가수 제의를 받게 되면서 SM 연습생이 되어 연습생 시절 가장 친했던 '보아'와 함께 연습생 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다만 당시 'SM'은 지금처럼 대형 기획사가 아닌 정말 열악한 환경의 회사였었고 SM에서는 '밀크'라는 4인조 댄스 그룹에 장나라를 포함시켜 아이돌 가수 데뷔를 목표하고 있었으나 가수 출신 이상우가 장나라를 솔로로 활동시키겠다며 스카우트하는 바람에 '윈업엔터테이먼트'로 데려오게 되죠.
3. 노래, 연기 장나라 전성기(리즈) 시절의 인기와 수입
그리하여 이상우 아래에 장나라는 가수 휘성과 함께 "우리 좋은 가수가 될 수 있을 거야"라고 서로를 격려하며 연습생 시절을 같이 보내다가 2001년 5월 '눈물에 얼굴을 묻는다' 1집 앨범을 통해 가수로 데뷔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여러 이유로 기대보다는 큰 성과를 얻지 못해하던 시점에 장나라는 음악캠프에서 순위소개를 하는 'VJ'로 활동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VJ'로 활동하던 장나라의 모습을 본 '뉴 논스톱'의 PD가 장나라를 캐스팅하여 스텝들 앞에서 대본을 읽어보라고 시켰는데 자연스럽게 연기를 하는 모습에 바로 투입이 되어 2001년 7월 시트콤 '뉴 논스톱'에 출연을 하게 되죠.
그리곤 구리구리 양동근과 함께 캐미를 맞추며 엄청난 인기를 받으며 단 번에 인기스타로 등극하게 되었고 '뉴 논스톱'의 인기가 올라가자 장나라의 1집 앨범이 뒤늦게 주목 받으면서 후속곡이었던 '고백', '4월 이야기'가 이목을 끌어 결국 2001년 각종 연말 '가요 시상식'에서 여자 신인상을 수상하게 됩니다.
시트콤에 이어 가수로서 성공적인 모습을 보였던 장나라는 1년 뒤 본격적인 연기를 펼쳐가는데 바로 2002년 드라마 '명랑소녀 성공기'. 장혁과 함께 호흡을 맞추어 무려 42.6%라는 시청률을 기록했던 장나라는 이 작품을 통해 배우로서도 인정을 받기 시작합니다.
거기에다가 같은해 드라마 '내사랑 팥쥐'와 2집 앨범 'sweet dream'까지 연이어 흥행이 되면서 가수로서나 배우로서나 모든면에서 엄청난 인기를 받으며 각종 시상식에서 수상을 물론 그야말로 장나라는 전성기 시절을 보내게 되는데요.
전성기(리즈 시절)였던 당시의 장나라는 소주부터 시작해 자동차, 화장품, 통신사, 치킨, 햄버거, 우유 외에 모든 분야의 광고를 찍었을 정도로 광고 마다 장나라가 나왔을 정도의 인기였고 심지어 'KBS' 로고송까지 직접 불렀을 정도로 큰 인기를 받았었습니다.
더군다나 회당 1천여만원의 출연료를 시작해 전성기 시절 하루 수입이 4~5억원이였을 정도로 엄청난 수입으로 장나라는 상당한 재산을 축적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언론을 통해 알려진 기부액만해도 130억원이라고 하니 엄청난 재산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만큼은 사실이 될 수 있죠.
참고로 장나라가 기부를 130억원이나 해온 이유는 어려서부터 어려운 사람들을 보면 그냥 지나치는 법이 없었던 어머니를 보고 자랐기 때문에 연예인으로 성공하고 나서도 "내 나이답지 않게 많이 버는 것이 있으면 사회에 돌려주는게 당연하다"라고 생각을 지금까지 해오고 그 생각을 기부로 실천하고 하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4. 중국에서 활동이 길어진 이유와 재산이 모이지 않았던 이유
어쨌든 이렇게 사랑받으며 활동하던 장나라였지만 2003년 갑작스레 중국에서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처음에는 아버지가 2개월이면 된다며 중국에서 드라마를 한 편 촬영하자고 하여 중국으로 떠나게 되었던 것이 드라마 촬영이 끝나가면 "중국 쪽에서 OST 하자고 하는데 노래를 좀 해볼까?"라는 식으로 처음 중국에 왔을 때 계획했던 것과 달리 중국에서 활동 시간이 점점 커지게 됩니다.
심지어 초창기에는 중국에서 잠시만 활동하기 위해 호텔에 머물며 생활했으나 2008년에는 중국 현지화를 위해 중국 베이징 근교의 주상복합 건물 40여평 두 채를 구입해 한 곳은 숙소로 사용하고 다른 한 곳은 사무실을 겸한 녹음실 겸 연습실로 사용했을 정도로 중국에서의 활동을 길어져만 갔었죠.
그리하여 2003년에 시작했던 중국 활동이 2013년까지 10년가량 중국 위주로 활동을 하게 됩니다. 그리곤 중국에서 여러 중국드라마 중 '댜오만 공주', '순백지련'이 시청률 1위를 기록하는 둥 드라마며 앨범이며 중국으로 떠나기 전 한국에서 누렸던 전성기를 그대로 중국에서도 전성기를 누리려 중국에서 최고의 여성에게 붙는 '천후'라는 칭호를 받게 됩니다.
그만큼 넓은 대륙으로 건너가 큰 인기를 받았기에 장나라는 재산을 많이 모아두었을 것이라고 생각 되나 그렇게 많은 재산을 모으지 못했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처음 중국 활동을 시작했을 때 중국에 소속사가 없어 온전히 국내에서 활동으로 모아둔 재산으로 사용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하여 중국 활동 초창기에는 마이너스가 되기도 했었으나 중국에서 서서히 큰 인기를 받게 되면서 재산을 축적 할 수 있었으나 아버지가 영화 제작비로 많은 돈을 사용하는 바람에 생각보다 많은 돈을 모으지는 못했다고 하네요.
5.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중 그리고 가수 활동을 하지 않는 이유와 결혼 생각
아무튼 중국 활동을 하면서 2011년 드라마 '동안미녀', 2012년 드라마 '학교 2013'을 통해 국내에서 활동하다가 2014년 드라마 '운명처럼 널 사랑해' 부터는 오로직 국내에서만 활동해오고 있으며.
드라마 '고백부부', 'VIP' 외에 여러 작품에 출연해오더니 최근에는 드라마 '대박부동산'에서 홍지아 역할로 배우 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중 입니다.
다만 2008년 6집 앨범을 끝으로 정규 앨범은 발표하고 있지 않아 사실상 가수 활동을 하고 있지 않는 중 인데요. 물론 2018년까지 싱글 및 OST 앨범은 한 번씩 참여하고 했었으나 가수로서 무대에 오르지 않고 연기에만 집중하는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어느 날 갑자기 방송 중 허리띠를 풀어야 할 정도로 숨 막히는 고통이 느껴지면서 생각지 못한 무대 공포증이 찾아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거기에다가 관객석에 앉아있는 사람들의 얼굴이 왠지 자신을 싫어하는 듯한 표정으로 느껴지기 시작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예전에는 노래를 조금 못해도 패기도 있고 기분 좋은 긴장감이 들었는데 그 이후로 숨 막히는 긴장감이 들어 무대에 서면 마이크를 들고 있는 손이 심하게 떨렸고 결국은 가수 활동을 하지 않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최근 노래 실력이 부족해 자기만족을 위해 노래를 배우기 시작해 집이 아파트라 옆집에서 들으면 창피할 것 같아서 따로 레슨을 받으며 노래 연습도 하고 연기자로서도 활동을 하며 근황을 보내고 있는 중 이라고 합니다.
끝으로 장나라는 결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사실 데뷔 초창기였던 '뉴 논스톱' 시절에는 일찍 결혼을 하고 싶어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세월이 흐를수록 결혼에 대한 생각은 자주 바뀌게 되었고 지금은 결혼을 하고 싶은 것도 아니고 안하고 싶은 것도 아니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한 시대에 주름 잡았었고 지금도 동안의 대표주자로 알려진 가수겸 배우 장나라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